문학

[스크랩] 글쓰기기초-문장쓰기

김현곡 2005. 11. 16. 19:14

논술 공부 열심히 해서 수능 때려 잡기

-공부의 하버드-

오늘의 명언: 오늘 걷지 않으면 내일 뛰어야 된다.

 

문장 쓰기

글의 단위는 문장과 문단이다. 단어가 모여서 문장이 되고, 문장이 모여서 문단이 되며, 문단이 모인 것이 글이 된다. 문장은 한 편의 글 속에서 완결된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가장 작은 단위이다. 단어, 어절, 구, 절 등이 문장에서 얼마나 질서 있게 배열되어 있는가에 따라, 좋은 문장과 좋지 못한 문장으로 판별된다. 여기서 질서 있게 배열된다는 것은 문장의 주술 관계, 호응, 연결 등이 어법에 맞고 자 연스럽다는 것을 뜻한다. 따라서 문장은 간결하고 정확해야 하며, 그 의미 가 신속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쓰여져야만 한다. 좋은 문장을 쓰기 위해 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.

(1) 지나치게 긴 문장을 쓰지 않는다.

문장은 필요한 단어를 필요한 상황에 쓰되 필요한 만큼만 길게 써야 한 다. 강조할 뜻이 없는데도 같은 생각을 말만 바꾸어 되풀이하거나, 뜻이 거의 같은 말을 반복하는 것, 꼭 필요하지 않은 단어를 사용하는 것, 특별 한 이유 없이 공연히 길게 쓴 것, 필요 없이 복잡하게 쓴 문장 등은 경제 성을 해친다.

① 말만 바꾼 불필요한 반복

<예> 모든 경기는 시간에 틀림없이 맞추어 진행되어야 한다.
→ 모든 경기는 시간에 맞추어 진행되어야 한다.

② 불필요한 동의어(同義語)의 사용

<예> 훌륭한 지도자의 가장 중요한 요건은 사람을 감동시키는 능력과 수 완이다.
→ 훌륭한 지도자의 가장 중요한 요건은 사람을 감동시키는 능력이다.

③ 쓸모 없는 단어의 사용

<예> 나는 영어 공부를 했다는 사실로 인하여 전쟁 중에 통역을 맡을 수 가 있었다.
→ 나는 영어 공부를 했기 때문에 전쟁 중에 통역을 맡을 수가 있었다.

④ 돌려 말하기

<예> 두 낱말 사이에 있어서의 차이점을 논함에 있어, 그 구별은 함축적 의미에 관하여 행해져야 한다.
→ 두 낱말의 함축적 의미를 구별해야 한다.

⑤ 지나치게 복잡한 문장의 사용

<예> 나는 축구를 하고 있는 동안 나는 내가 강가에 낚시하러 갈 것이라 는 것을 마음 먹었다.
→ 나는 축구를 하면서 강가에 낚시 갈 생각을 하였다.

<연습 문제>

다음 문장을 간결하게 고쳐 쓰시오.

1. 기아에 허덕이는 굶주린 사람이 호화롭고 근사한 집을 구한다면, 그것 은 아주 어리석기 짝이 없는 일일 것이다.
2. 학문이라고 하는 것을 말한다면, 그것을 인간에 대하여서 알고 싶어하 는 본성에서 솟아올라 오는 지식에 대한 사랑이면서 동시에 그 결과이다.
3. 내게 성공의 비결이 있는데, 늘 불평을 말하고 남을 욕하는 것이 아니 라 쓸데없이 불평하지 않고 어느 한 가지 일에 정진하는 것이 아닌가 한 다.
4. 토요일은 휴일을 하루 앞둔 여유를 가져다 주고, 무엇보다도 한가한 토 요일 오후에 추억에 담긴 음악을 듣노라면 그 음악을 애청하던 시절의, 꿈 속에 빠져들 듯 아름다운 선율과 함께 되살아나는 분위기에 취하는 것 은 더할 수 없는 즐거움이다.

<예시 답안>

1. 굶주린 사람이 호화로운 저택을 구한다는 것은 어리석기 짝이 없다.
2. 학문이란 인간을 알고 싶어하는 본성에서 솟아나는 지식애이며 그 결 과이다.
3. 성공의 비결은 남을 욕하거나 불평하는 대신 묵묵히 한 가지 일에 정 진하는 데 있다.
4. 토요일은 휴일을 하루 앞둔 여유를 가져다 준다. 무엇보다도 한가한 토 요일 오후에 추억에 담긴 음악을 들으며 그 시절의 분위기에 취하는 일은 더할 수 없는 즐거움이다.

(2) 불가피한 것이 아니면 같은 말을 거듭 쓰지 않는다.

동일한 단어나 구절, 조사, 어미 등을 되풀이하지 않는다. 이러한 것들이 중복되면 의미가 모호해지거나 글의 논리성이 부족하게 된다. 동일한 어 구를 반복하여 사용하는 경우는 문장을 자연스럽게 연결하기 위해서 또는 특정한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서이다. 따라서 이러한 목적이 아니라면 동 일한 어구를 자주 반복하지 말아야 한다. 동어 반복을 회피하기 위한 방 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.

① 생략과 변화

같은 말을 피하기 위해서는 어느 한 성분을 공통 인수적으로 떼어 내어 묶거나, 비슷한 말로 바꾸어 쓰는 것이 한 방법이다. <예> 그는 작은 일에도 성실했고, 사람들에게 정성스러웠고, 학문에도 깊 이 정진했다. → 그는 작은 일에도 성실했고, 사람들에게 정성스러웠으며, 학문에도 깊이 정진했다.
② 지시어와 접속어의 활용

글을 쓸 때에는 지시어나 접속어로써 명사 내지 명사 상당 어구의 불필요 한 반복을 피할 수 있다. 이 때 지시어나 접속어의 사용 또한 다양하게 하는 것이 좋다.

(가) 우리는 항상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생활한다. 따라서 다름 사람들과 평화롭고 사이좋게 어울려 살기 위해서는 우리들이 지켜야 할 규범과 질 서가 있어야 하며, 그것을 잘 지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.

(나) 어느 부모나 자식을 위하는 심정은 마찬가지이며, 자식을 영원히 사 랑해 준다. 그런데 부모가 자식을 위하여 베풀어 주는 사랑의 표현 방법 은 매우 다양하다. 그렇기 때문에 부모는 항상 좋은 표정과 정다운 말로 써만 자식을 대하지 않는다. 자식이 잘못을 저질렀을 때에는 꾸짖기도 하 고 매를 들기도 한다.

(가)의 지시어 ‘그것’은 ‘규범과 질서’라는 말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쓴 것이며, (나)의 ‘그런데’는 ‘부모가 자식을 위하고 사랑해 주시는 데’ 대신에, ‘그렇기 때문에’는 ‘부모가 자식을 위하여 베풀어 주는 사랑의 표현 방법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’ 대신에 쓴 것이다.

<연습 문제>

1. 다음 문장을 동어 반복 회피의 원칙에 따라 고쳐 쓰시오.

① 영호는 나에게 선물을 사서 종이에 싸서 주었다.
② 인격의 형성은 세 단계를 거치는데, 첫째 단계는 무율(無律)의 단계를 거치고, 둘째 단계는 타율(他律)의 단계를 거치고, 셋째 단계는 자율(自律) 의 단계가 끝인 단계에 도달한다.
③ 요즈음은 날씨가 덥기 때문에 심신이 피곤하고, 할 일이 많아서 감내 하기 어려운데, 동생은 칭찬해 주면 내 일을 도와 주는데, 기분이 나쁘면 도와 주지 않는다.

2. 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을 각각 알맞은 지시어로 고쳐 쓰시오.

모든 사람들이 성자(聖者)와 같은 인품을 만들어 가며 살아야 한다는 말 은 할 수 없으며, ① 그러한 인품을 만들어 가며 살 수도 없다. ② 그러나 인품을 만들어 가며 살 수 없다고 해서, ③ 성자와 같이 인격 높은 삶에 대한 꿈을 버려서는 안 된다. ④ 무엇 때문에 인격 높은 삶에 대한 꿈을 버려서 안 되느냐 하면 성자와 같은 인품을 동경하는 꿈을 가지고 있는 동안은 자신의 삶도 방향을 잃지 않게 되어 가치 있는 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.
3. 다음 표의 ( ) 속에 알맞은 접속어를 각각 쓰시오.

영호는 좋은 친구이다. ( ① ), 따르는 친구가 많다.
영호는 좋은 친구이다. ( ② ), 인내심이 부족하다.
영호는 좋은 친구이다. ( ③ ), 공부는 잘 하나?
<예시 답안>

1. ① 영호는 나에게 선물을 사서 종이에 싸 주었다.
② 인격의 형성은 세 단계를 거치는데, 첫째는 무율(無律), 둘째는 타율(他律), 셋째는 자율(自律)의 단계다.
③ 요즈음은 날씨가 덥기 때문에 심신이 피곤하고, 할 일 많아서 감 내하기 어렵다.
동생은 칭찬해 주면 내 일을 도와 주는데, 기분이 나 쁘면 도와 주지 않는다.
2. ① 그렇게, ② 그렇다고 해서, ③ 그러한, ④ 왜냐 하면, ⑤ 그런
3. ① 그래서, ② 그러나, ③ 그런데

(3)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을 사용해야 한다.

표현이 정확하지 않은 문장은 대개 문법에 대해 잘 모르거나 무관심한 데 서 비롯한 것이며, 정말로 잘 쓴 글은 문법에 맞으면서도 필자의 의도를 잘 전달하는 글인 것이다. 문법적으로 바른 문장이 되도록 하려면, 조사, 어미, 서술어, 시제 등의 형 태와 쓰임에 유의해야 한다. 그래야 성분(成分)끼리 자연스럽게 호응(呼 應)되어 문장의 뜻이 분명해진다. 다음은 비문(非文)이 되는 대표적인 예 들이다.

① 주어진 서술어와 호응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

<예> 정신적 가치의 붕괴를 야기하며, 물질 만능의 비인간적인 세계와 불행을 초래한다는 주장을 기술 문명의 진보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.(주 어가 없음.)
<예>인간은 나면서부터 알고 싶어하는 본능이다.
→ 인간에게는 나면서부터 알고 싶어하는 본능이 있다.

② 조사의 호응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

<예>우리는 기술 문명에 진보에 따른 혜택과 문제점을 알아보았다.
→ 우리는 기술 문명의 진보에 따른 혜택과 문제점을 알아 보았다.

<예> 지금까지는 인간은 자신들의 기술에 뒤쫓아 오는 듯한 모습이었다.
→ 지금까지는 인간은 자신들의 기술을 뒤쫓아 오는 듯한 모습이었다.

③ 시제의 호응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

<예> 그러기에 현재보다 더 기술이 진보한 미래에도 두 가지 측면은 함 께 존재할 것이다.
→ 그러기에 현재보다 더 기술이 진보할 미래에도 두 가지 측면은 함께 존재할 것이다.

<예> 아버지 시절에만 해도 어디서나 물을 마실 수 있고, 그야말로 산 좋고, 물 좋은 우리 나라였다.
→ 아버지 시절에만 해도 어디서나 물을 마실 수 있었고, 그야말로 산 좋고, 물 좋은 우리 나라였다.

④ 구조어의 호응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

구조어는 문장이나 단어 사이의 관계를 맺어 주는 기능을 가진 단어이다. 이 구조어들 가운데는 서로 호응 관계에 있는 단어들이 있다.(왜냐 하면 ~ 하기 때문이다. 비록 ~ 할지라도, 결코 ~ 않겠다. 하물며 ~ 하랴 등)

<예> 왜냐 하면 현시대가 기술 문명에 의존해 있는 정도와 증가하는 인류 의 생존을 위해서는 과학 기술의 힘이야말로 필수적이다.
→ 왜냐 하면 현시대가 기술 문명에 의존해 있는 정도와 증가하는 인류 의 생존을 위해서는 과학 기술의 힘이야말로 필수적이기 때문이다.

⑤ 서술어를 잘못 쓴 경우

<예> 그는 나로 하여금 웃었다. → 그는 나로 하여금 웃게 하였다.

(4) 수식어의 수식 범위가 명확해야 한다.

수식어의 범위가 명확하지 않거나, 지나치게 긴 수식어를 쓰게 되면 핵심 이 흐린 문장이 되기 쉬우며, 문장의 중의성(重義性)을 유발할 수 있다.

<예>
영희는 존경하는 친구의 아버지를 만났다.
영희가 존경하는 대상이 친구’인지‘친구의 아버지’인지 분명하지않다.
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다. 첫째는 두 문장으로 나누어쓰는 것이다.
(영희는 친구의 아버지를 만났다. 영희는 친구의 아버지를 존경한다.)
둘째는 쉼표를 사용하여 모호성을 제거하는 것이다. (영희는 존경하는, 친구의 아버지를 만났다.)

<연습 문제>

1. 다음 문장들은 비문이다. 문법적으로 바른 문장이 되도록 고쳐 쓰시오.

① 나는 지금 여간 반갑다.
② 뉘라서 제자의 성공을 기쁘랴.
③ 너는 모름지기 열심히 공부한다.
④ 인생이 있어서 제일 중요한 일은 어떻게 사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.
⑤ 내가 목표하는 학교에 가기 위해서라도 자칫하면 잊기 쉬운 학생의 도 리, 즉 열심히 학문의 진리를 탐구해야겠다.
⑥ 위험하고 힘들고 복잡한 일을 기계가 대신해 줌으로서 인류는 편안한 삶을 맞이하게 되었다.
⑦ 사람들 사이에 서로 믿고 살 수 있도록 사회 또한 바뀌어야 할 것이 다.

2. 다음 문장들의 중의성을 제거하여 고쳐 쓰시오.

① 영희와 영호는 극장을 갔다.
② 어렸을 때 구슬을 모아 놓으셨다가 항상 나에게 아무 말 없이 내어 주 시던 할아버지의 무덤 앞에서도 나는 무관심하고 냉정하였다.
③ 철수는 영어 공부에 온 힘을 기울여 이미 상당한 실력을 인정받고 있 는 영수와 일등을 다투게 되었다.

<예시 답안>

1. ① 나는 지금 여간 반가운 게 아니다.
② 뉘라서 제자의 성공을 기뻐하지 않으랴.
③ 너는 모름지기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.
④ 인생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어떻게 살 것인가를 배우는 일이다.
⑤ 내가 목표하는 학교에 가기 위해서라기보다 자칫하면 잊기 쉬운 학생 의 도리, 즉 학문의 진리 탐구를 위해서 열심히 공부해야겠다.
⑥ 위험하고 힘들고 복잡한 일을 기계가 대신해 줌으로써 인류는 편안한 삶을 맞이하게 되었다.
⑦ 사람들이 서로 믿고 살 수 있도록 사회 또한 바뀌어야 할 것이다.

2. ① 영희와 영호는 함께 극장에 갔다.
영희와 영호는 따로따로 극장에 갔다.
② 내가 어렸을 때, 구슬을 모아 놓으셨다가 항상 나에게 아무 말 없이 내어 주시던 할아버지의 무덤 앞에서도 나는 무관심하고 냉정하였다.
③ 철수는 영어 공부에 온 힘을 기울여, 이미 상당한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영수와 일등을 다투게 되었다.

이상 수업끝!
출처 : ▒♡중등+고등공부 해볼까?♡▒
글쓴이 : 공부의하버드 원글보기
메모 :